Responder Chain 디자인 패턴은 이벤트 처리의 책임이 여러 객체들 사이에 연결되어 있는 구조입니다. 이 패턴은 주로 iOS 및 macOS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 이벤트를 처리할 때 사용됩니다. 간단한 예제로 설명하겠습니다.
먼저 UIResponder를 상속받는 간단한 커스텀 클래스를 정의합니다:
import UIKit
class CustomView: UIView {
override func touchesBegan(_ touches: Set<UITouch>, with event: UIEvent?) {
print("CustomView touchesBegan")
next?.touchesBegan(touches, with: event)
}
}
class CustomViewController: UIViewController {
override func touchesBegan(_ touches: Set<UITouch>, with event: UIEvent?) {
print("CustomViewController touchesBegan")
next?.touchesBegan(touches, with: event)
}
}
위의 예제에서 CustomView와 CustomViewController는 UIResponder를 상속받습니다. UIResponder의 touchesBegan(_:with:) 메서드를 오버라이드하여 터치 이벤트를 처리합니다. 이벤트 처리 후에는 next 프로퍼티를 통해 다음 Responder Chain에 있는 객체로 이벤트를 전달합니다.
이제 애플리케이션에서 이러한 클래스를 사용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.
import UIKit
class AppDelegate: UIResponder, UIApplicationDelegate {
var window: UIWindow?
func application(_ application: UIApplication, didFinishLaunchingWithOptions launchOptions: [UIApplication.LaunchOptionsKey: Any]?) -> Bool {
window = UIWindow(frame: UIScreen.main.bounds)
let viewController = CustomViewController()
viewController.view = CustomView(frame: viewController.view.bounds)
window?.rootViewController = viewController
window?.makeKeyAndVisible()
return true
}
}
위 예제에서 AppDelegate는 CustomViewController를 생성하고, 커스텀 뷰를 생성하여 뷰 컨트롤러의 view 프로퍼티에 할당합니다. 이렇게 설정하면 애플리케이션에서 발생하는 터치 이벤트가 먼저 CustomView로 전달되고, 이후 CustomViewController로 전달되게 됩니다.
이 예제는 Responder Chain 디자인 패턴을 사용하여 이벤트 처리의 책임이 여러 객체들 사이에 연결되어 있는 구조를 구현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. 이 패턴은 이벤트 처리 로직을 효율적으로 구조화하고,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 보수성을 향상시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