4×4 루빅스 큐브를 맞추는 것은 초보자에게는 다소 복잡해 보일 수 있지만, 몇 가지 핵심 알고리즘을 숙지함으로써 훨씬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. 이 글에서는 4×4 큐브를 해결하는 과정 중 마지막 두 엣지를 맞추고 패리티 오류를 수정하는 데 필요한 주요 공식들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.
마지막 두 엣지 뒤집기
4×4 큐브를 푸는 과정에서 가장 먼저 마주치게 되는 문제 중 하나는 마지막 두 엣지가 올바른 위치에 있지만, 방향이 반대로 되어 있는 경우입니다. 이를 해결하기 위한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:
R U R' F R' F' R
이 공식은 마지막 두 엣지 조각 중 하나를 뒤집어 올바른 방향으로 맞추는 데 사용됩니다. 공식을 실행한 후, 큐브를 조금 회전시켜 같은 공식을 다시 적용함으로써 두 번째 엣지 조각도 올바른 방향으로 맞출 수 있습니다.
마지막 두 엣지 조정
때로는 두 엣지 조각이 올바른 위치에 있지 않거나, 두 엣지를 동시에 조정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. 이런 경우 다음 공식을 사용합니다:
Uw' R U R' F R' F' R Uw
이 알고리즘은 두 엣지 조각을 올바른 위치로 이동시키며, 동시에 방향도 조정합니다. 여기서 Uw'
는 윗면과 중간 층을 함께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시키는 동작입니다.
OLL 패리티 해결
OLL 패리티는 4×4 큐브의 윗면 조각들이 올바른 위치에 있으나, 한 조각 또는 여러 조각이 올바른 방향을 가리키지 않는 상황입니다. OLL 패리티를 해결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:
Rw U2 x Rw U2 Rw U2 Rw' U2 Lw U2 Rw' U2 Rw U2 Rw' U2 Rw'
이 공식을 사용하면, 잘못된 방향을 가진 엣지 조각들의 방향을 올바르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.
PLL 패리티 해결
PLL 패리티는 큐브의 마지막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, 이는 두 엣지 조각이 올바른 위치에 있지 않은 경우입니다. PLL 패리티를 해결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:
r2 U2 r2 Uw2 r2 Uw2
이 공식을 통해 잘못된 위치에 있는 두 엣지 조각을 올바른 위치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.
4×4 루빅스 큐브를 푸는 과정은 연습과 인내를 요구합니다. 위에 제시된 공식들은 마지막 단계에서 마주치게 될 주요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. 각 공식을 숙지하고, 실제 큐브에 적용해보면서 연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이러한 공식들을 통해 4×4 큐브를 더 쉽고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.